역량모델링(Competency modeling)이란 특정 집단의 역량이 무엇인지 조직 내 우수성과자의 일관된 행동특성을 규명하여 동일한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정의하고 요구되는 행동특성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역량모델의 유형으로 조직 전체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공통역량, 조직의 수직적 측면에서 역할이나 직급을 기준으로 필요한 리더십 역량, 조직의 수평적 측면에서의 직군·직렬·직무 등에 필요한 직무역량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현재 업무와 유사한 상황을 학습장면으로 구현하여 학습자가 실제 직무와 유사한 과제를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역량이해, 역량인식, 역량진단, 행동관찰과 상호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발된 학습과제라고 정의할 수 있다.
과제유형으로는 개인이 독자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유형으로 서류함기법(In-basket), 구두발표(Presentation)와 면대면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유형으로 1:1 또는 1:2 역할연기(Role-play)와 여러 관계자와의 의사소통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집단 문제해결 유형으로 그룹토론(Group discussion) 등이 일반적이다.
인재육성체계는 조직의 전략적 요구와 구성원들의 교육요구를 반영하여 인재육성의 방향과 목표, 교육내용간 연계를 구조화한 것입니다.
특히, 조직의 수직적 측면에서 역할이나 직급에 필요한 종적인 육성체계와 조직의 수평적 측면에서 직군·직렬·직무 등에 필요한 횡적인 육성체계를 구축하여 조직구성원이 어떠한 교육을 이수해야 하는 지에 대한 육성 가이드 입니다.
HRD의 트렌드와 해당기관의 특수한 요구를 반영하여 적합한 교육과정을 개발합니다.
다양한 사업추진에 필요한 요구 및 직급별, 직무별 교육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Framework을 구축하고, 산출 프로세스에 따른 각종 Intervention을 통한 풍부한 실무, 현장 자료가 체계적으로 교육내용으로 반영됩니다.
역량평가(Assessment Center)란, 현실적 직무상황에 근거한 실제와 유사한 직무상황을 제시하고, 다양한 실행과제를 활용하여 복수 평자가가 평가기법 별 역할을 수행하면서 나타나는
피평가자의 행동을 관찰·평가하여 역량을 측정하는 평가방법입니다.
교육과정 성과측정은 조직차원의 인재육성이 교육훈련을 통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판단의 기초가 되고 이로써 교육훈련기관의 존재가치를 정당화 시키는 목적을 가집니다.
교육훈련 측정은 교육훈련 개선, 효과측정, 질적판단, 의사결정 등에 활용됩니다.